[서평 | 리뷰] 「된다! Do it! Node.js 프로그래밍 입문」
요새 공부 중인 Nuxt.js의 서버가 익스프레스로 돌아가는 걸 보고 노드에도 관심을 가지던 중 Do it! 시리즈로 유명한 이지스퍼블리싱에서 Node.js 입문 도서가 나왔다는 소식을 들었다.
Do it 시리즈는 프로그래밍 입문용 서적으로 많이 추천되는데, 최근 Vue.js를 공부할 때도 「Do it! Vue.js 입문」 책을 완독 하며 기초 개념을 쌓는데 큰 도움이 되었기에 기대가 됐다.
프론트엔드를 공부했던 터라 노드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서버를 구성한다는 것 외에는 깊은 지식이 없었다. 책을 읽기 전에는 서버 쪽 책이라서 어려우면 어떡하지?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입문 도서답게 노드를 설치하는 방법부터 차근차근 목차가 구성되어 있었다.
또한 Do it 시리즈에서 내가 제일 좋아하는 N일 완독 플랜이 이번 책에도 있었다! 책을 사면 목차와 내용을 살펴보고 며칠 만에 끝낼 수 있을지 계획해서 공부하는 편인데, Do it 시리즈는 앞쪽에 적절하게 분배된 1회독 N일 완성 플랜이 있어 해당 로드맵을 따라가면 되기 때문에 정말 좋다😎
Node.js 입문 책은 기초부터 시작해 익스프레스, 몽고DB까지 다뤄보는 구성이라 그런지 초급자 15일 / 중급자 30일 플랜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개념만 나열되어있지 않고 그림을 이용한 설명이나, 중간 정리가 되어있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이다. 글로만 봤을 때는 해당 구성이나 순서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한 번에 파악하기 어려운데, 그림과 도표가 같이 있으니 흐름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이해에 큰 도움이 됐다.
☝️ 예제 소스 코드 파일 GitHub
☝️ 저자 직강 무료 동영상 강의
Do it! 시리즈는 저자 직강 동영상 강의와 소스 코드 파일을 각각 유튜브/깃허브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독학이 어렵다면 위의 링크를 참고하면 좋다.
자바스크립트는 자바와 같은 객체지향언어보다 자유도가 높다 보니, 백엔드 개발을 처음 공부한다면 자바/스프링보다 자바스크립트/노드가 상대적으로 문턱이 더 낮은 편이다. 초반 러닝커브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과 더불어 백엔드 구성에 필요한 프레임워크, NoSQL까지 기초 개념과 실습까지 공부할 수 있으니 Do it 시리즈답게 백엔드 입문 책으로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백엔드를 처음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 백엔드 공부가 필요해진 나와 같은 프론트엔드 개발자에게도 추천한다.
서평을 위해 이지스퍼블리싱으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