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ry/Review

[서평 | 리뷰] 「전문가를 위한 리액트」

Olivia Kim 2025. 2. 26. 00:00
반응형

 

📚 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깊이 있는 개발 전문 서적 시리즈로 유명한 오라일리에서 리액트 관련 신간이 출판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전문가를 위한 리액트」를 신청했다. 더구나 2024년 12월 말 초판이 나온 신간으로, 최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리액트 최신 기술 동향을 잘 반영하고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었다. 이 글이 본 책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궁금한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
 
 
 

 
「전문가를 위한 리액트」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1. 입문 지식
  2. JSX
  3. 가상 DOM
  4. 재조정
  5. 자주 묻는 질문과 유용한 패턴 (hooks, state, 최적화, 패턴 등)
  6. 리액트의 서버사이드
  7. 리액트의 동시성
  8. 프레임워크 (remix, next.js)
  9. 리액트 서버 컴포넌트
  10. 리액트의 대체제 (vue, angular, svelt 등)

 
 

목차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리액트의 기본 배경지식부터 시작해서 핵심 개념인 JSX, 가상 DOM, hooks, state, 그리고 심화 내용까지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책의 본문에는 예시 코드와 함께 필요한 부분에는 시각화 자료들이 함께 있어, 그 내용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이 책에서 특히나 흥미로웠던 점은 두 가지였다. 첫 번째, 리액트뿐만 아니라 리액트를 기반으로 한 next.js와 remix까지 함께 소개한다는 점이다. 넥스트에 대한 자료는 이제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리믹스는 국내에서 대중적으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한국어 레퍼런스를 찾기가 상대적으로 어렵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리믹스의 기본 구조와 간단한 사용법을 안내하여 새로운 기술을 한눈에 파악하고 실습해 볼 수 있게 해주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두 번째는, 초급이나 중급 수준을 넘어 리액트의 작동 원리를 심도 있게 탐구할 수 있도록 책이 구성되어있다는 것이다. 초반에 복습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중급 및 고급 내용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리액트를 단순히 사용하는 방법을 넘어 내부 동작 원리까지 꼼꼼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더불어 이 책은 개발 현장에서 자주 사용하게 되는 코드 최적화, 그리고 다양한 디자인 패턴들을 구체적인 예제와 함께 제시해 실무에도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신간인 만큼 가장 최신의 내용을 반영하고 있어 이 내용이 최신 내용이 맞는지 비교 검증하며 읽지 않아도 되어서 좋았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전문가를 위한 리액트」는 기대한 만큼이나 만족스러웠다. 리액트를 처음 배우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지 않은 초보자보다는, 초~중급 개발자에게 더 유용할 것 같다. 특히나 리액트의 내부 동작원리와 구조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분께 추천할만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