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ry/WhatILearned

[항해99 / 3주차] 🚢 23-04-17 ~ 23-04-23 WIL

Olivia Kim 2023. 4. 23. 21:52
반응형

 

한 주 돌아보기

이번주에 해낸 것 이번주에 하지 못한 것
😎 리액트 Lv.2, 3 과제 제출하기 🤔 리덕스 이해하고 리코일과 비교해보기

 

✅ 리액트 Lv.2, 3 과제 제출하기

리액트 Lv.1 과제는 useState로 투두리스트 만들기, Lv.2 과제는 redux로 투두리스트 만들기, Lv.3 과제는 스타일드 컴포넌트 연습하기였다. 4월 14일 금요일에 리액트 공부를 시작해 4월 23일인 오늘까지 과제 세 개를 끝낸 것에 대해서는 박수!👏🏼 Lv.5에 있는 JWT 토큰 로그인을 온보딩주차 미니 프로젝트 때부터 해보고 싶었는데 기한 내 끝내지 못할 것 같아 접어뒀었다. 로그인 여부와 유저의 권한에 따라 화면 요소를 달리하는 것도 재밌는 작업이고 일반 로그인, SNS 로그인이 아닌 JWT 토큰 로그인 방식은 처음이라 얼른 해보고 싶어 빨리 진행했다.
 
 
다만! 빨리 하고 싶다고 해서 이해하지 못한 채로 레벨을 넘어가는건 하지 않기로 스스로와 약속했다. Lv.1의 useState를 사용한 state 업데이트는 확실히 이해했고 Lv.2의 리덕스는 어떻게 흘러가는지는 알겠지만 useState처럼 빠르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정도는 아니라서 흐름을 복습하며 투두리스트 구현을 다시 진행해보려 한다. Lv.3의 스타일드 컴포넌트 과제는 단순 CSS 과제인 줄 알고 금방 하겠지 싶었는데 props와 리렌더링을 고려하면서 스타일드 컴포넌트를 적용해야 한다는 복병이 있었다. 아니 이게 왜 안돼! 싶을 때도 있었지만 페어분이 침착한 성격이셔서 서로 질문하며 답을 구하다 보니 구현까지 끝낼 수 있었다. 4개의 요소 중 2개씩 맡아서 과제를 진행했고, 내일은 서로 안 해본 2개를 맡아 구현해 본 뒤 코드 리뷰를 할 계획이다.
 
 
역시 혼자 공부하는 것, 혼자 잘되는 것보다 함께 공부하고 함께 성장하는게 더 즐겁다.
 
 
 
[이번 주에 공부하고 기록한 내용들]

 
 
 

❌ 리덕스 이해하고 리코일과 비교해 보기

리덕스를 공부하며 전역 상태관리를 하는 건 리덕스밖에 없나? 하는 생각이 들어 찾아보니 훨씬 더 간편하다는 리코일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리덕스를 기반으로 리덕스와 리코일이 어떻게 다른지, 얼마나 더 간편한지 비교해 보고 이번주 스터디 때 발표하고 싶었는데 지금 정도의 리덕스 이해도로는 리코일에 익숙해지는 것보다 리덕스를 손에 익히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미뤄두었다. (발표는 자바스크립트의 this로 바꿔 공부했다.) 보일러 플레이트 과정이 많아서 헷갈리지만 각 과정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데이터가 왜 그렇게 흘러가는지 꼭! 숙지하기! 다음 주엔 리덕스 코드를 자동으로 쓱쓱 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번 주 이것저것

더보기

 

잃어버린 나의 언니.. 게더에서 찾다..

 

포켓몬스터 빛나와 지우 그리고 팽도리

 

 
노래 N분의 1에 '삶은 징그럽게 뺏었다가 도리어 나눌 상대를 주네' 라는 가사가 있다. 앞으로 걸어가야 하는데 별안간 시야를 가려버릴 때도 있고, 갑자기 모든 걸 동원해 내게 이정표를 가리킬 때가 있었기 때문에 들을 때마다 공감이 가곤 했다. 요새는 후자라고 느낀다. 삶이 내 등을 밀어준다면 탄력 받아서 더 앞으로 나아가야지. 다음 주도, 그다음 주도!
 
 
 

반응형